경로당 문제점 개선 방안
- 지원금의 지역별 격차해소와 차등화
- 경로당에 지급되는 운영비, 난방비, 사회봉사활동비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재정적 수준과 관계없이 큰 차이가 존재하지 않도록 지역별 격차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 경로당의 규모별 및 등록인원 수별로 차등 지원
- 회원의 회비, 지역 유지의 후원금 등을 활용해 운영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운영책임자에 대한 교육 필요.
- 경로당 기능의 다양화
- 경로당을 친목도모와 단순 오락을 즐기는 사랑방으로 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 경로당의 기능은 사랑방의 이미지를 벗어나 다양화해야 하며, 여가활동, 건강검진, 봉사활동, 복지서비스 등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 건강증진 프로그램 강화
- 경로당의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이 건강증진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다.
-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는 예방적 측면의 프로그램을, 건강하지 않은 노인을 대상으로는 재활 및 치료적 측면의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건강증진 프로그램만 강조할 경우 다른 프로그램들이 위축될 수 있으므로, 여가와 건강증진의 조화를 이루면서 실시해야 한다.
- 전문적인 강사 초빙 및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복지관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보다 좋은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 운영책임자의 인식 전환
- 경로당의 운영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운영책임자의 인식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 현재 경로당 운영책임자에 대한 교육은 대개 보조금의 회계관리, 서류작성, 공지사항, 회원관리, 사기예방, 휴대전화 사용방법 등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연 1~2회 정도 실시하고 있다.
- 인식전환을 위해 프로그램 기획, 자원봉사활동, 리더십과 인식개선, 지역사회 자원활용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적어도 분기별 1회, 연 4회를 실시해야 한다.
- 경로당지원센터 설립
- 경로당의 기능의 다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역별 경로당을 하나의 단위로 지정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면서 정기적,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관을 설립되어야 한다.
- 경로당지원센터는 경로당 운영과 관련괸 기능과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프로그램의 연계와 수행, 경로당 운영의 지도와 점검,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경로당 운영책임자의 교육, 경로당 행사 지원 등 경로당 운영 활성화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센터이다.
- 경로당 순회프로그램관리자, 사회복지사, 노인건강관리사 등의 전문가를 배치하고 적절한 업무분담을 통해 업무의 누락 또는 중복을 방지하고 그들의 기능과 역할을 극대화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