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undergraduate project on managing carbon emissions on campus.

Background of COCL

AI 산업의 규모은 매년 약 40%씩 급격하게 증가하여, ‘25년 18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AI 산업에서 사용되는 전력 소비량 및 탄소 배출량 또한, 매우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초거대 AI 모델 Bing AI의 경우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7200MWh의 전력을 소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200만 가구의 6개월 전력 사용량과 유사한 수치이다. 전문가들은 AI 산업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전력소비를 줄일 방안을 시급히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와 AI 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대비하여, 캠퍼스 단위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우리의 전략은 컴퍼스 단위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을 고려하여 Net-Zero를 달성하는 것이다. 캠퍼스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접근 방법은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 강의를 많이 할당하여, 소비되는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캠퍼스 Net-Zero 달성을 위해서는 캠퍼스 내 태양광과 같은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이 확보되어야 한다. 하지만, 태양광 시설의 설비는 캠퍼스 내 예산 문제로 인해 쉽게 증설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캠퍼스 내 태양광 설비가 증설되는 것을 가정하여, 태양광 발전량을 예측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강의 스케줄링을 위해서 중요한 요인은 강의별 탄소배출량의 측정이다. 스마트 플러그, 전력 및 탄소 측정 모듈의 구현 등의 방법을 통해, 강의실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측정하여, 각 강의에서 발생되는 전력 소비 및 탄소 배출을 측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접근법들을 바탕으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소비되는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Net-Zero를 달성하여,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모든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